건너뛰기링크

메뉴 열기, 닫기

전통문화공감

검색어 입력
  • Print

본문시작

전통 알리미

전통문화공감 상세보기
북촌과는 다른 여유로움, 서촌한옥마을
  • 조회수 : 1318
  • 작성일 : 2015-12-15

 

북촌과는 다른 여유로움, 서촌한옥마을 

북촌과는 다른 여유로움, 서촌한옥마을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소설이나 영화를 볼 때는 그 시대적 배경을 알아야 더 재미있습니다. 문화유산을 둘러볼 때도 역사적 배경과 의미를 알아야 더 흥미롭게 볼 수 있습니다.

  무료로 문화관광해설사의 전문적인 설명을 들으며 서울의 주요 관광 명소를 도보로 탐방하는 관광 프로그램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바로 서울도보해설관광입니다. 고대문화 중심지역, 전통문화 중심지역, 근대문화 중심지역, 생태복원지역, 전통시장지역, 테마코스 등 6개 주제로 분류된 22개의 코스와 서울시청사 통통투어 등 상설코스 3개를 포함하여 총 25개의 도보관광 코스가 마련돼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전통문화 중심지역서촌한옥마을코스를 직접 체험해봤습니다.  

 

  서촌한옥마을 코스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김인희

 

  서촌한옥마을 코스는 조선 시대의 왕족, 중인 계급과 근대 문인들이 살았던 경복궁 서쪽 골목을 둘러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도보관광 기본 코스는 경복궁역-통의동 백송터-통의동 한옥마을-통인시장-옥인동 윤씨 가옥-옥류동-배화여고-사직공원-경복궁역으로 구성돼있습니다. 서촌한옥마을 코스의 주요 관광 명소를 하나씩 소개하겠습니다.

 

 서촌한옥마을 코스 경로 지도 / Visit Seoul

서촌한옥마을 코스 경로 지도 / Visit Seoul

 

 1. 통의동 백송터

  서촌한옥마을 여행은 통의동 백송터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이 백송은 영조의 잠저인 창의궁터에 있던 나무로, 우리나라 백송 중에서 가장 크고 수형이 아름다웠다고 합니다. 그러나 19907월 태풍으로 고사해, 지금은 나무 밑동만 남아있습니다. 비록 밑동만 남아있지만, 통의동의 세월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통의동 백송터의 나무 밑둥 /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 김인희

통의동 백송터의 나무 밑둥 /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김인희

 

 2. 통의동 한옥마을

  조선 시대 북촌은 주로 고관대작이 모여 살았던 곳이지만, 서촌은 왕족과 중인 계급이 살던 곳이었습니다. 서촌은 원래 숙휘 공주, 숙빈 최씨 등 왕족과 후궁이 살던 곳이었으나, 숙종 때 훈련도감 군사들에게 땅을 나눠주면서 역관이나 의관 등 중인 계급이 들어와 살기 시작했습니다. 조선 시대에는 겸재 정선과 추사 김정희, 근대에는 화가 이중섭과 이상범, 시인 윤동주와 이상 등의 예술가들이 이곳에서 살았습니다. 통의동 한옥은 대부분 옛 모습이 그대로 남아있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대부분 주택 계획에 의해 지어진 개량 한옥입니다. 하지만 골목마다 나무와 꽃이 많아서, 풍경이 아름다웠습니다.

 

통의동 한옥마을 골목 /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 김인희

통의동 한옥마을 골목 /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김인희

 

 3. 통인시장

   통인시장은 옥인동에 있는 재래시장으로, 기름떡볶이와 엽전 도시락이 특히 유명합니다. 통인시장을 핵심 코스로 생각하시는 분은 아래 휴일 정보를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통인시장이 휴일일 때는 서촌에 사람이 많이 없습니다. 이때 도보관광을 하면, 시장 음식을 즐기지는 못하지만 다른 관광명소들을 여유롭게 구경할 수 있습니다.

-통인시장 휴일: 매달 셋째 주 일요일 정기휴일

-통인시장 내 도시락 카페 휴일: 매주 월요일, 매달 셋째 주 일요일 정기 휴일 / 카페 이용은 오전 11~ 오후 5(엽전판매는 오후 4시까지) 

 

휴일 통인시장 /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 김인희  

휴일 통인시장 /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김인희

 

 4. 수성동 계곡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 깊었던 장소입니다. 인왕산에 있는 계곡으로, 겸재 정선이 수성동 계곡 골짜기를 그린 그림에 가깝게 복원해냈습니다. 산책로도 마련돼 있어 인왕산의 탁 트인 경치를 느끼며 걸을 수 있습니다. 종로 09번 버스를 타고 옥인아파트 정류장에서 내리면 언덕을 많이 오르지 않아도 됩니다. 

 

인왕산 수성동 계곡 /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 김인희

인왕산 수성동 계곡 /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김인희 

 

5. 이상범 가옥 · 윤동주 하숙집터

   서촌에는 근대 예술가들의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1941년에 연희전문학교(현 연세대학교)에 다녔던 윤동주는 누상동 9번지에서 하숙생활을 했습니다. 이 시기에 <별 헤는 밤>, <자화상> 등의 대표작들이 쓰였습니다. 현재 집의 원형은 남아있지 않습니다. 누하동에는 1942년부터 1972년까지 화가 이상범이 살았습니다. 이 집은 1930년대에 경복궁 서쪽 지역에 형성되었던 문화예술인들의 도시한옥형 주거단지에 세워졌습니다. 이상범 가옥에는 이상범이 그린 스케치와 미술 도구가 전시되어 있으며, 집 안을 직접 구경할 수 있습니다. 

 

이상범 가옥(위쪽), 윤동주 하숙집 과거 사진(아래) /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 김인희 

이상범 가옥(위쪽), 윤동주 하숙집 과거 사진(아래) /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김인희

 

 6. 배화여고 · 필운대

  배화여고 뒤쪽에는 필운대(弼雲臺)’라는 이름의 암벽이 있습니다. ‘필운은 선조 때 좌의정을 지냈던 이항복의 호입니다. 당시 이항복의 집터가 이 부근이었으며, 필운대에서는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여 풍류를 즐겼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는 배화여고 건물에 막혀, 시내가 보이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바위에 새겨진 필운대(弼雲臺) /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 김인희

바위에 새겨진 필운대(弼雲臺) /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김인희 

 

  그렇다면 서촌 한옥마을과 북촌 한옥마을은 어떻게 다를까요? 서촌은 북촌보다 한산하고 여유롭습니다. 북촌은 국내 관광객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도 많아 붐비고, 활기찬 분위기입니다. 반면, 서촌은 북촌보다는 관광객 수가 적고, 잘 알려지지 않은 장소도 많아 좀 더 조용하고 한가로운 분위기입니다. 그리고 북촌은 옛 한옥과 현대식 카페, 식당, 상점 등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화려한 모습입니다. 반면에 서촌은 북촌만큼 한옥이 많이 보존되어 있지도 않고, 프랜차이즈 카페도 별로 없습니다. 관광 표지판도 별로 눈에 띄지 않습니다. 오히려 1900년대의 모습을 담고 있는 오락실과 꽃집, 제과점이 있어 소박한 느낌을 줍니다. , 북촌 한옥마을은 관광지에 특화된 모습이라면, 서촌한옥마을은 좀 더 사람 사는 곳이란 느낌이 납니다.  

 

서촌의 소박하고 여유로운 모습 /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 김인희 

서촌의 소박하고 여유로운 모습 / 한민족 정보마당 한다솜이김인희

 

  서촌한옥마을을 방문하기 전에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서촌한옥마을은 북촌한옥마을보다는 안내 표지판이 적어 관광객이 길을 찾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문화관광해설사가 안내하는 도보관광을 이용한다면 더욱 편리할 것입니다. 서촌은 4월에 벚꽃 축제할 때나 10월에 단풍이 들 때가 더욱 아름답다고 합니다. 이때 서촌을 방문한다면 더 아름다운 풍경을 두 눈과 사진에 담을 수 있습니다.

  도보해설관광에도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도보해설관광을 할 경우, 모르는 사람들과 동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혼자, 혹인 지인들끼리 하는 여행보다는 불편하겠지만,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묘미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도보해설관광을 할 경우, 맛집이나 카페, 상점 등에서는 여유롭게 시간을 보내지 못합니다. 도보해설관광을 통해 친절한 해설을 들으며 주변의 관광명소를 둘러보고 난 뒤에, 개인적으로 카페나 맛집을 방문한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조용하고 여유로운 여행을 하고 싶은 사람, 골목을 돌아다니며 사진을 찍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서촌한옥마을을 추천합니다. 북촌한옥마을은 이미 가봤지만 서촌한옥마을은 가보지 않았던 사람, 부모님 혹은 자녀와 함께 추억을 공유하고 싶은 사람, 친구 혹은 연인과 함께 당일치기 여행을 하고 싶은 사람에게도 서촌한옥마을을 추천합니다. 이번 주말에는 서촌에 얽힌 이야기와 역사적 배경을 들으며 서촌을 탐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서촌한옥마을 도보관광 관련 정보

1) 관광 소요시간: 2시간~3시간

2) 운영 시간: 평일 10,14/ 주말 10,14,15

3) 이용료: 무료 (, 입장료와 문화체험비, 교통비 등은 개인 부담)

4) 안내 언어: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중국어 안내는 월, , , , 일요일만 가능)

5) 서촌한옥마을 외 서울도보해설관광 코스 종류:

- [고대문화 중심지역]: 몽촌토성

- [전통문화 중심지역]: 경복궁창경궁창덕궁북촌 한옥마을서촌한옥마을선릉·봉은사

- [근대문화 중심지역]: 덕수궁·정동성북동경희궁·서대문

- [생태복원지역]: 청계천1청계천2낙산성곽남산성곽한강절두산성지

- [전통시장지역]: 인사동·운현궁전통시장코스

- [테마코스]: 성균관 유생들의 삶은 어땠을까?-성균관 공간과 인물세종대로 한글 가온길 코스대학로 건축물 탐방 코스

- [서울시청사코스]: 서울시청사 통통투어

- [문화관광해설사 상설운영코스]: 남산골 한옥마을전쟁기념관

 

6) 예약신청

- 개인예약(1인 이상~10인 이하): 관광일 기준 3일전 인터넷으로 예약

- 단체예약(11인 이상): 관광일 기준 5일전 인터넷으로 예약

- 신청방법: 자세한 내용은 서울도보관광(dobo.visitseoul.net) 웹사이트 참고

 

7) 상담 안내

- 평일 : 오전 9~ 오후 6(중식시간 12-오후1시 제외)

Tel : 02-6925-0777 / Fax : 02-3788-0899 / E-mail : dobo@seoulwelcome.com

- 주말, 공휴일: 오전 9~ 오후 10

다산콜센터(Tel : 02-120) 주말 및 공휴일에는 인터넷 예약접수만 가능

 

*참고 자료

- Visit Seoul (서울시 공식 관광정보 웹사이트) http://www.visitseoul.net

- 종로 문화역사관광 http://tour.jongno.go.kr